TOP
금오열도 마을소개

나발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홈지기 조회 1,898회 작성일 09-03-26 20:49

본문

마을 위치 

 본 마을은 면소재지에서 북쪽으로 약 12km 지점에 위치하고, 나발도(羅發島), 소두라도(小斗羅島), 2개의 섬으로 되어 있다. 동쪽으로는 소횡간도(小橫干島), 북동쪽으로 대횡간도(大橫干島), 북쪽으로 화태도(禾太島), 서쪽으로 대두라도(大斗羅島)가 있다. 두 개의 섬 모두다 산세가 높지는 않으나 소두라도는 마을이 상당한 경사를 이루고 있다.


마을 형성
 

정확한 입향유래는 알 수 없으나, 소두라도(小斗羅圖)는 서기 서기 1660년 경 돌산에서 살던 전주이씨 수길(秀吉)이 처음 입주하여 거주하다가 타지로 이주해 가 버리고, 그 이듬해 연도에 살던 김해김씨 상국(相國)이 이주해와 정착을 시작하였고, 1740년경 화양면에서 김해김씨가 이주해 왔다고 한다. 나발도는 1740년경 여수에서 살던 밀양박씨 성율(成律)이 처음으로 입주 정착하였다 하며, 1760년경 나주임씨, 의령남씨 등이 이주해와 마을이 형성 되었다 한다.


지명 유래
   

나발도는 섬의 생김새가 나팔과 같이 생겼다 하여 나발도(羅發島)라 명명 하였다 하며, 소두라도는 섬의 형태가 콩같이 생겼다 하여 큰 섬을 대두, 작은 섬을 소두라 한데서 유래, 소두라도 로 명명되었다 한다.


유물 유적
   

제당(祭堂)  2개소 (나잘도, 소두라도). 마을 뒷산 봉우리에 있음. 약 260여년된 사철나무, 후박나무, 팽나무로 덮여 있고, 음력 3월 3일 제를 지냄.
소두라도 김해김씨(小斗羅島 金海金氏) 본가에 오대부 교지(五大夫 敎旨)가 있으며, 경통찬양문 김효자 비문(敬通讚揚文 金孝子 碑文)이 있다. 비는 건립되지 않았으나 서기 1928년 모 성공회로부터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마을 구성 및 특징물
 

나발(羅發) 〈마을〉 두라리(斗羅里) 북동쪽에 있는 섬마을. 섬의 모양이 나팔과 같이 생겼음.
오서 〈섬〉 대두라도(大斗羅島) 동쪽에 있는 섬. 형태가 마치 까마귀 같이 생겼음.
제당(祭堂) 〈당산〉 나발(羅發)마을 뒷산 봉우리에 있음. 약 260여년된 사철나무, 후 박나무, 팽나무로 덮여 있고, 음력 3월 3일 제를 지냄.
화태국민학교 소두분교 〈학교〉 두라리(斗羅里) 86번지에 있 는 학교. 1965년 4월 1O일 개교(開校). 1992년 9월 1일 폐교.


마을 사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금오열도.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