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금오열도 마을소개

봉통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홈지기 조회 2,120회 작성일 09-03-26 20:49

본문

마을 위치 

 본 마을은 면소재지로부터 약 12km 지점에 위치하고, 대두마을과 접하며 대두라도(大斗羅島)의 같은 섬을 이루고 있다. 바다 건너 북쪽으로 화태도, 남쪽으로 송고마을이, 그리고 서쪽으로 화정면 월호도(月湖島)가 있다. 산의 생김새가 공처럼 둥글며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으나 마을은 상당한 경사를 이루고 있다.


마을 형성
 

서기 1590년경 장씨(張氏)가 처음 입주하였다고 전하나 후손이 없어 정확한 입향유래(入鄕由來)를 알 수 없다. 1670년 경 파평윤씨, 김해김씨가 입주하여 마을이 형성되었다 한다.


지명 유래
  

산의 생김새가 공처럼 둥글다 하여 두리섬 이라 불리우고 있고, 마을의 형태가 벌통과 같이 생겼다 하여 벌통구미라 불리어 왔는데 이에따라 봉통(蜂桶)이라 명명하였다 한다.


유물 유적
  

제당(祭堂)  마을 뒷산 정상(頂上) 부근에 있는데 돌과 벽을 쌓아 곁에 시멘트를 입힌 기와지붕의 2칸 건물이다. 1칸은 제실(祭室)이고 1칸은 부엌이며 제실 벽에는 3층의 선반이 있고 선반에는 층별로 제기가 놓여 있다. 이 3층 선반은 제를 모실 때 제상(祭床)의 대용으로 삼는다.
보호수  후박나무118그루(堂山).


마을 구성 및 특징물
 

봉통[벌통개] 〈마을〉 대두(大斗)마을 서쪽에 있는 마을. 상의 생김새가 공처럼 둥글다 하여 두리섬이라 불리고 있으며 마을의 형태가 벌통과 같이 생겼다하여 벌통구미라 불리기도 함.
선창 〈마을〉 봉통 마을 북쪽에 있음. 여객선이 접안하여 래황하는 사람들 이 통행하는 선착장이 있다하여 명명됨.
후박나무 〈나무〉 봉통마을 뒷산에 있는 나무. 18그루가 있음.
제당(祭堂) 〈당산〉 선창 마을 뒷산에 있는 당산(堂山).


마을 사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금오열도.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