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금오열도 마을소개

미포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홈지기 조회 2,067회 작성일 09-03-26 20:36

본문

마을 위치 

 본 마을은 면소재지로부터 동남쪽으로 약 2km 지점에 위치하고, 마을 서쪽으로 심포, 남쪽으로 장지, 북쪽으로는 포구 건너 우실 건 바위와 동쪽으로는 바다와 접해 있다. 망산 준령이 뻗어내리면서 서북쪽으로 골짜기와 산등성이를 이루고 있다.


마을 형성
 

서기 1850년 경 화정면 사도에서 살도 있던 인동장씨 성옥, 성철 형제가 받에서 고기잡이를 하다 폭풍을 만나 이곳에 포류하였은데, 그 때 나이 23세로 부친 길 수가 사망하고 살길이 막역하던 차라 여기저기를 살펴보니 안주하기에 알맞은 곳이라 생각되어 식솔을 데리고 와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한다. 그 후 1860년 안도 경신 대화재시 김해김씨, 밀양박씨, 진주강씨 등 이재민이 이주해와 마을이 형성되었다 한다.


지명 유래
  

망산 준령의 끝이  이 마을에 닿았다 하여 "망끄미"(망산의 끝)라고 불렀다. 그런데 어느날 지관이 우학리를 소에 비유하여 이 마을의 해안 돌출부분이 소의 꼬리에 해당된다고  하여 미포(尾浦)라 부르게 되었다 한다. 지금도 이 마을을 "망끄미"라 부르고 있다.


유물 유적
   

송정대부행좌수영사민공OO비 〈비〉 미포(尾浦)마을 부듯가에 있는 비로 내용의 판독이 불가능하나 1891년 개국 5백년 신유 10월에 조정의 관리가 다녀간 것을 기리기 위하여 금오면민 이 세운 것으로 추측됨.
보호수  평나무 2그루


마을 구성 및 특징물
 

미포(尾浦)[망끄미] 〈마을〉 망산(望山) 준령의 끝이 이 마을에 닿다하여 망끄미(망산 의 끝)라고 불러오다가 지관(풍수)이 우학리를 소에 비유하여 이 마올의 해 안 돌출 부분이 소의 꼬리에 해당한다 하여 미포(尾浦)라 부르게 됨.
또 망산(望山) 의 형상(形象)이 범혈이라 하여 이 부락 지형(地形)이 범의 꼬리에 해당한다 하여 미포(尾浦)라 부르기도 함.
보호수 〈나무〉 미포(尾浦)마올 중앙부에 있는 2그루의 평나무. 수고 약 3Om, 흉고3.8m.
빈대바위 〈바위〉 미포(尾浦)마올 앞산 정상뒤편에 있는 바위. 이 바위 바로 아래에 절이 있었는데 빈대가 너무 많아 절을 옮겼다고 함.
송정대부행좌수영사민공OO비 〈비〉 미포(尾浦)마을 부듯가에 있는 비로 내용의 판독이 불가능하나 1891년 개국 5백년 신유 10월에 조정의 관리가 다녀간 것을 기리기 위하여 금오면민 이 세운 것으로 추측됨.


마을 사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금오열도.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one